그 누구도 나의 한계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에게 한계를 설정합니다. 과거의 실패한 경험이라든지, 부모님, 친척, 친구들이 하는 부정적인 말 때문이든 간의 말입니다. 그렇지만 세상 어디에도 당신의 한계는 여기까지입니다라고 하는 건 없습니다. 우리가 한계를 만나는 이유는 거기까지가 한계라고 스스로 정했기 때문입니다.
한계를 뛰어넘는 법
첫째, 마인드 셋입니다.
새로운 것을 배울 때 우리 뇌는 물리적으로 변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얼마든지 뇌를 바꿀 수 있고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능력이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능과 재능이 선천적이라고 생각하고 그 한계를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은 어차피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니 충분한 노력을 가하지 않습니다. 노력하지 않으니 당연히 한계를 벗어나지 못합니다. 한계를 부수기 위해서는 노력을 통해 변화할 수 있다는 마인드 셋을 가져야 합니다. 이런 마인드 셋을 가진 사람은 한계를 두지 않습니다. 실패하더라도 이것은 일시적이며 노력만 하면 언제든 상황을 바꿀 수 있다 믿습니다. 그러니 이들은 노력하고 한계를 뛰어넘습니다. 인생은 믿는 대로 펼쳐지기 때문입니다.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마인드 셋을 가져야 합니다.
둘째, 동기입니다.
아무리 좋은 마인드 셋을 가지고 있어도 행동이 일어나지 않으면 발전할 수 없습니다. 행동하려면 충분한 동기를 가져야 합니다. 가치 있는 하려는 목적의식, 좋아하는 일을 하는 열정에서 비롯되는 동기가 우리를 행동하도록 만듭니다. 동기가 부족하면 사람들은 행동하지 않습니다. '동기 부족'을 이유로 행동하지 않음을 정당화합니다.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동기란 매일 수행하는 습관이라고 합니다. 목표를 향해 매일 반복하는 행동이 동기입니다. 나에게 유익한 행동을 꾸준히 반복해 성공에 한 걸음씩 다가갈 때 진짜 동기가 생깁니다.
셋째, 올바른 학습법입니다.
왜 우리들은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바로 집중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뇌가 그렇듯 집중력도 근육입니다. 근육은 사용하는 만큼 강해집니다. 집중력을 키우려면 집중력을 훈련해야 합니다. 집중력을 키우는 첫 번째 방법은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하는 것입니다.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해야 에너지 소모 없이 한 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가지에 집중하는 일이 집중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딴짓하고 싶으면 차라리 시간을 정해서 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한 가지 일에 훨씬 몰입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두 번째, 환경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눈에 보이면 관심이 가기 마련입니다. 책상 위에 간식거리, 읽다 만 책, 아직 처리 중인 서류 등이 쌓여 있으면 주의가 흐려지기 마련입니다. 집중력을 기르기 위해선 단 하나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책상을 정리하고 방 정리를 해보면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집중력, 동기부여, 좋은 마인드 셋을 장착하는 법을 배운 적이 없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근본적인 능력들을 개선할 때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집중력을 기르고 독해력과 기억력을 기를 때 우리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한계는 뛰어넘기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