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에 중독된 이유와 그것을 이용해 성공을 거머쥘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습관이 모여 인생을 만듭니다. 우리가 하는 행동 대부분은 별생각 없이 반복하는 습관의 결과이고, 그러니까 특정 물건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게는 습관이 되면 그 회사는 성공할 수 있겠죠. 사용자의 습관을 지배하는 회사가 성공합니다. 그래서 세계적인 기업들은 습관 형성 과정을 통해 그 안에서 자연스럽게 스며들려고 노력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사용자에게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을까요? 바로 불규칙한 보상을 주면 됩니다. 우리 뇌는 정기적으로 보상받을 때보다 불규칙한 보상을 받을 때 더 큰 쾌락을 느낀다고 합니다. 몇백만원 씩 들어오는 월급은 아무 감흥이 없지만 적은 돈이라도 공돈이 생기면 기분이 좋은 것처럼요. 가변적 보상은 우리를 기분 좋게 만드는 호르몬이 더욱 많이 나오게 되고 그 짜릿함 때문에 SNS를 끊지 못한다고 합니다. 투자 또한 그렇습니다. 이미 들어간 돈과 시간이 있고 노력을 쏟으면 투입한 것들이 아까워서 행동을 지속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로 습관이 형성됩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를 끊기 어려운 이유는 이 서비스들이 습관이 되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스마트워치 시장에서는 운동프로그램을 곁들여 이용자들의 사용 습관을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문구 회사들은 다이어리 커뮤니티를 만들어주면서 매일 제품을 사용하길 유도합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수많은 회사들은 습관을 점령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런 방법을 우리 스스로 삶에 이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소비자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생산자이기도 합니다. 우리도 사람들의 습관을 형성해서 사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좋은 기폭제 만드는 방법입니다.
일단 외부 기폭제 같은 경우는 쉽게 말하면 노출을 많이 시키면 됩니다. 광고를 내든 체험단을 모아 입소문을 내든 최대한 많은 사람이 내 상품을 접하게 만들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한 가지는 사람들의 감정을 움직이는 방법입니다. 감정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내부 기폭제로 이용되는 감정은 부정적인 감정입니다. 외로움, 지루함, 불만 같은 감정들은 고통을 유발하고 그런 감정을 없애기 위해 소비자는 무의식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정적 감정을 접목한 서비스를 만들면 사람들은 쉽게 구매를 선택합니다. 모든 사업의 출발점은 고객이듯이 고객이 어떤 부정적인 감정,문제를 겪고 있는지 보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면 감정을 건드리면서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입니다.
그다음은 행동입니다.
행동을 촉구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이 행동은 무조건 쉬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습관이라는 것은 의식적인 사고 활동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발생한다. 습관은 쉬워야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화장실 가듯이 반복할 수 있을 정도로 쉬워야 합니다. 특정 행동을 하는데 돈, 시간이 많이 들면 습관이 되지 않습니다.
행동이 만들어졌다면 이제는 보상을 줄 차례입니다.
그래야 행동이 강화됩니다. 나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들고 싶다면 보람을 느끼게 만들거나 다른 사람과 연결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동네 서점에서 책만 파는 게 아니라 독서 모임을 진행해 유대감을 느끼게 해줄 수 있습니다. 보상이 있어야 행동할 동기가 생깁니다. 꼭 물질적 보상이 아니더라도 사회적 자아실현적 보상이 습관을 키우는 더 강력한 보상입니다.